-
16.03.10. 8차 교육과정 분석, 국내, 국외 사례조사DID/DAKHU 2019. 6. 21. 13:1120160310 8차 교육과정분석, 국내, 국외 사례조사.pdf2.32MB
교육과정 분석 결론 (뇌피셜)
학교는 왜 더욱 평등한 사회창조를 위해 지도적인 역할을 해야하는가?
모든 학생이 똑같은 교육을 받는 것이 평등한 사회창조를 조성하는가?
모든 사람은 각자 다른 삶과 다른 미래를 가지고 있다
똑같은 교육을 받는 것이 평등한 교육은 아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삶을 위한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2015년 현상설계로 당선된 서울시 학교건축 사례조사
사례조사(장점, 주안점)
- 각각의 공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의도
- 프로그램과 사이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형적인 학교에 대안을 제공
- 교실은 집중력과 학습환경을 제공
- 순환공간과 활동광장은 창의적인 활동을 유도
- 건물외관은 교육기관의 진보적인 모습을 전달
- 교과 담임제 수업방식에 적합한 교과 교실제 구성
- 지역민들에게 개방을 하여 학생과 주민의 교류가 원활하게 되도록 되어 있으면서,
교과목 수업은 방해 받지 않는 구성
- 환경친화적인 건축으로 많은 일조량
- 층별 공간구성과 교과교실 그룹으로 인해 학습 분위기의 올바른 조성
사례조사(단점)
- 홈베이스 이외의 실내 학생들의 거점공간 부족
- 교실 수의 절대적인 부족
- 원래의 목적을 잃어버린 교실사용
'DID > DAKHU'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03.24. 설계개념잡기-3 '이상적 학교, 건강한 학교' (0) 2019.06.21 16.03.21. 설계개념잡기-2 '이상적학교는 무엇을 위하는가?' (0) 2019.06.21 16.03.17. 설계개념잡기-1 '이상적 학교란 무엇인가?' (0) 2019.06.21 16.03.14. 대지조사 및 사례공간분석 (0) 2019.06.21 16.03.07. 8차 교육과정 및 학교건축 분석 (0) 2019.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