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03.14. 대지조사 및 사례공간분석DID/DAKHU 2019. 6. 21. 13:2920190314 영일초등학교 대지분석.pdf9.12MB
1. 건축개요
위 치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988-4 영일 초등학교
층 수 : 지상 5층 지하 1층
높 이 : 18.3 m
주차공간 : 41대
면 적 : 11,484.5 m²
건축면적 : 3,444.86 m²
연 면 적 : 7,326.09 m²
제2종일반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상대정화구역
2. 주변환경
출입동선 : 공원을 통해 등교.
주거지역 : 살구꽃 마을 (현대아파트, 성지아파트), 용인서천아이파크,
인근 다세대주택단지 위치
상업지역 : 다세대 주택 단지 외부로 상업 건물이 위치.
3. 공원의 역할
학교 내 다양한 학습시설을 조성. 학교주변의 녹지와 다른 공원들 간의
녹지 축을 형성하여 자연생태계를 연결시킬 수 있다.
학교 주변은 지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녹지를 조성할 면적이 적다.
소 공원, 어린이공원, 근린공원 등 다양하게 분포되는 녹지를 학교와 연결,
주변환경을 개선시키고, 자연학습을 녹지에서 이룰 수 있다.
1) 완충녹지
공해나 재해 우려가 높은 지역으로부터 생활지역의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정된 녹지.
남쪽 면에 접하는 대로에서 발생하는 공해와 소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완충 녹지를 배치.
2) 어린이공원
어린이의 보건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기여, 목적으로 설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공원, 시민들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공원.
운동 용구나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위한 광장 등을 중심에 배치
접근성이 양호하며 동선이 안전한 곳이나, 지형이 너무 경사지지 않은
평탄지 일수록 좋으며 주택으로 둘러싸인 조용한 곳이면 더욱 좋다.
3) 근린공원
지역생활권 거주자의 보건·휴양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기여함
이용자는 성별이나 연령별 계층이 없이 청소년·가족구성원·노년층이다.
접근성이 균등하면서 용이한 곳이 좋다.
4. 환경요인분석
1) 소음 : 시끄러워서 불쾌함을 느끼게 만드는 소리.
학교의 주변은 필연적으로 주거시설이 따라 올 수 있다. 학교의 종소리,
아이들의 등교소리는 인근거주자들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으며, 소음으로
민원이 종종 발생한다.
2) 배치 : 교실 측 창이 남향을 바라보게 학교를 배치
풍향 : 남서풍
학교의 운동장, 대로변의 아스팔트, 아파트 사이의
뜨거운 공기가 공원 쪽으로 흐르며, 대류를 일으킨다. 어린이 공원으로
모인 뜨거운 공기는 서서히 냉각되어 상대적으로 위치가 낮은 근린공원을
향해 빠져나간다.
일조 아침 : 동쪽에 위치한 3층높이의 상가 건물들이 약간의 채광을 제한
점심 : 남쪽에 위치한 건물이 없어 그림자 없이 일조가 균일
저녁 : 서쪽에 높은 아파트가 위치하여 빨리 어두워짐
'DID > DAKHU'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03.24. 설계개념잡기-3 '이상적 학교, 건강한 학교' (0) 2019.06.21 16.03.21. 설계개념잡기-2 '이상적학교는 무엇을 위하는가?' (0) 2019.06.21 16.03.17. 설계개념잡기-1 '이상적 학교란 무엇인가?' (0) 2019.06.21 16.03.10. 8차 교육과정 분석, 국내, 국외 사례조사 (0) 2019.06.21 16.03.07. 8차 교육과정 및 학교건축 분석 (0) 2019.06.21